
(원투원뉴스)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웅비관에서 2026학년도 통폐합학교지원기금 운용 학교 99교의 교장과 행정실장, 도내 22개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통폐합학교지원기금 운용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올해 3월부터 개정 시행되는 ‘경상북도교육청 통폐합학교지원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와 시행규칙, 학생교육비 지급 세부 지침, 업무편람의 주요 변경 사항을 사전에 안내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제도가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기금 운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학교의 통폐합 및 분교장 전환 등 학교 개편이 이루어질 경우, 교육부로부터 교부받는 인센티브를 전액 통폐합학교지원기금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이를 폐지학구 학생 지원, 교육 활동 지원, 학교 환경 개선 등 학생 중심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개정된 주요 내용은 △학생교육비 지원 확대․강화 △기금 운용 기준의 명확화 △책임성과 투명성 제고 등이다.
이에 따라 연수에서는 △통폐합학교지원기금 운용 우수사례 공유 △조례․규칙․지침․업무편람 개정 사항 안내 △2026학년도 기금 운용 시 유의 사항 등에 대한 설명이 함께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실제 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기금 운용 방향과 주의 사항을 공유하며, 제도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적용 과정에서 혼선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임종식 교육감은 “앞으로도 통폐합학교지원기금이 학교의 교육적 가치를 지키고, 지역과 함께 지속 가능한 학교 운영을 뒷받침하는 핵심 재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